자바 프로그램의 일반적 구조
Add.java
public class Add {
//(클래스)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(메소드)
// 100과 200을 더하는 프로그램
int x;
int y;
int sum; // 합을 저장하는 변수
x = 100;
y = 200;
sum = x + y;
System.out.println("100과 200의 합="+sum);
}
}
- 자바의 모든 코드는 class안에 표현됨
- 클래스 이름은 파일 이름과 같아야 함
- 메인 메서드는 클래스 안에 하나만 가지고 있음
클래스 정의
public(이 클래스는 누구든지 사용 가능) class(클래스를 선언하는 키워드) Hello(클래스 이름) {
}
주석
- /* TEXT */ 주석의 범위를 정하여 주석가능
- // TEXT 한 줄 전체 주석
- /** DOCUMENTATION */ 도움말을 제공하는 주석 만들
변수
변수 선언은 자료형 변수이름; 구조로 선언 ex int value
위 자료형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.
자료형의 종류
기초형은 실제 값이 저장
참조형은 실제 객체를 가리키는 주소가 저장됨
기초형
리터럴(literal) : 상수
프로그램 코드에 직접 표현한 값
정수, 실수, 문자, 논리, 문자열
리터럴 | 내용 | 참고 |
정수 리터럴 | 10진수 리터럴 int x = 101; |
이외에도 16진수 8진수 2진수 리터럴 표현 가능 |
실수 리터럴 | double d1 = 123.4; float f1 = 123.4f |
|
문자 리터럴 | char test = 'a'; char test = 0141;(8진수로 문자 표현 한 예시) |
|
논리 리터럴 | boolean flag = true; boolean x = 1 < 2; |
문자열
문자열은 문자들의 모임이다 ex)"Hello"의 경우 H, e, l, l, o 등의 5개의 유니코드 문자로 구성
String 클래스를 사용해서 표현(java에서 클래스를 표현할 경우 대문자로 시작함)
String s1 = "Hello World!";
String s2 = "I'm a Choonsik";
System.out.println(s1 + " \n" + s2);
형 변환
int x = 3;
double y = (double) x;
위의 경우 3이라는 int값을 double형으로 변환하여 3.0
콘솔 사용해 보기
// 사용자가 입력한 두 개의 숫자를 더해서 출력한다.
import java.util.Scanner; // Scanner 클래스 포함
public class Add2 {
// 메인 메소드에서부터 실행이 시작된다.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 {
Scanner input new Scanner(System.in);
int x; // 첫 번째 숫자 저장
int y; // 두 번째 숫자 저장
int sum; // 합을 저장
System.out.print("첫번째 숫자를 입력하시오: "); // 입력 안내 출력
x = input.nextInt(); // 사용자로부터 첫 번째 숫자를 읽는다.
System.out.print("두번째 숫자를 입력하시오: "); // 입력 안내 출력
y = input.nextInt(); // 사용자로부터 두 번째 숫자를 읽는다.
sum = x + y; // 두 개의 숫자를 더한다.
System.out.println(sum); // 합을 출력한다.
}
}
수식
상수나 변수, 함수와 같은 피연산자들과 연산자의 조합
증감 연산자
관계 연산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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